소프트 스킬을 이전에 읽고 뽀모도로도 적용해보고 했던 재밌는 기억이 있었다. 같은 저자의 책이라 고민하지 않고 바로 구매를 했다.
책을 오래전 읽은 후 리뷰를 적는거라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역시 책 리뷰는 미루지 않고 바로바로 해야하는것 같다.
빠르게 배우는 방법 배우기
1. 무엇을 배울 것인지, 그 범위는 어떻게 되는지 잘 아는게 우선이다.
2. 목표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본인이 얼마나 잘 배웠는지를 측정할 기준도 정해야 한다.(무언가 새로 배우기 시작하는 사람은 많지만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할 방법까지 생각해두는 사람은 극소수다.)
3. 학습 자료 수집 (이 중 일부는 학습 계획은 세우는 데 사용하라)
4. 학습 계획은 모듈 단위로 세우고 각 모듈 마다 실습에 돌입할 수 있을 정도의 내용을 공부하라. 그리고 직접 이것저것 해보면서 떠오르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라. 경험을 통해 배우는데 집중하라는 뜻이다. (방대한 양의 자료를 독파하는 학습 방식이 지닌 큰 문제는 실제 무엇이 중요한지 알기 어렵다는 뜻이다.)
5. 배운 내용을 남에게 가르쳐라 (어떤 형식이든 누구를 가르치든 상관없다)
자신이 사용하는 문제로 알고리즘 문제 풀기
계획을 세워라
- 장담컨대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기 위해 어떻게 공부할지 계획을 세우지 않은 사람은 반드시 실패할 것이다. 무슨일이든 혼자 힘으로 하려면 반드시 계획이 있어야 한다.
- 무엇을 공부할지 계획을 세워라. 얼마의 기간을 들일지, 목표로 하는 수준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으로 어떤 단계를 거칠지도 계획하라. 처음부터 계획이 완벽할 필요는 없다. 실행하는 도중에 수정해도 괜찮다. 시간을 들여서 고민해보고 현실적인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게 핵심이다.
- 일정표를 만들고 마치 거기에 목숨이 걸린 것처럼 지켜라. 경험상 일정을 지키지 않는 사람은 거의 실패한다.
클라이언트 측 렌더링
-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해 웹 페이지의 컨텐츠를 서버가 아닌 웹 브라우저에서 만드는 것.
애자일 선언문
1. 우리는 가치 있는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제공해서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2. 개발의 후반부일지라도 요구사항 변경을 환영하라. 애자일 프로세스는 변화를 활용해서 고객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3. 새로운 소프트웨어는 몇 주나 몇 달의 주기로 자주 제공하라. 간격은 짧을수록 좋다.
4.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사업부서 사람들과 개발자는 매일 만나서 함께 일해야 한다.
5. 의욕 있는 사람들 위주로 팀을 구성하라. 그들이 필요로 하는 환경과 지원을 제공하고 그들이 맡은 일을 완수할 거라고 믿어라.
6. 개발팀으로, 혹은 개발팀 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서로 얼굴을 보고 하는 소통이다.
7. 업무 진척을 측정하는 기본 척도는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다.
8. 애자일 프로세스는 지속 가능한 개발을 장려한다. 후원자, 개발자, 사용자는 일정한 속도를 계속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9. 기술적 우수성과 좋은 설계에 대한 꾸준한 관심이 기민성을 높인다.
10. 해야 할 일의 양을 최소화하는 단순성이 꼭 필요하다.
11. 최고의 아키텍처, 요구사항, 설계는 자기 조직적인 팀에서 나온다.
12. 팀은 정기적으로 더 효과적으로 일할 방법을 고민하고 이를 통해 이른 결론에 따라서 팀이 어떻게 움직일지 조율하고 조정한다.
설득하기
- 자신의 아이디어를 단도직입적으로 이야기하기 보다 아이디어가 있는 방향으로 인도하라. 당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청중을 은근히 몰고 가는 안내인 역할만 하는 것이다. 이를 소크라테스식 대화법이라고 한다. 단어를 신중하게 골라서 질문하라. 결국 자신의 아이디어에 이르게 될 방향으로 청중을 인도하라. 사람들은 자신이 발견한 아이디어, 스스로 떠올린 아이디어에 더 쉽게 설득된다.
- 소통 능력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키울 가치가 있다. 말과 글, 둘 다 마찬가지다. 이해 못하는 아이디어에 설득되는 사람은 없다.자신의 생각을 명확히 전달하라.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소통 능력을 갈고 닦아라
좋은 리더 되기
- 임무와 의도를 최대한 명확하고 단순하게 전달한다.
- 팀원에게 업무를 어떻게 진행하라고 알려주기보다 목표를 알려주어라. 의사결정을 내릴때 일일이 당신에게 보고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니다.
- 리더 역할을 제대로 하려면 다른 이들에게 업무를 위임할 줄 알아야 한다. 더 높은 직위로 올라갈수록 더 큰 팀을 이끌수록 이러한 능력이 더욱 중요해진다. 높은 직위에 올라가면 자신의 팀을 이끄는 리더들을 가르치고 훈련시켜야 한다. 그리고 그들을 믿어야 한다.
- 위임과 포기는 완전히 다른 말이다. 임무나 책임을 위임한다는 건 다른 사람에게 할 일을 준다는 뜻이다. 하지만 그 최종 책임은 여전히 본인에게 있다.
최신 기술 따라잡기
- 절대 사용할 일 없는 기술은 배우지 마라. 여러 달에 걸쳐, 사용할 일 없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건 경력을 발전시키거나 목표를 이루는 데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사이드 프로젝트
- 무슨 일이든 시작하기 전에 어떤 일을 할 것이고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계획을 세워두어야 한다. 필수 요소인 다음 세 가지가 없어서 프로젝트가 미완으로 끝나는 일이 종종 있다.
1. 목표 혹은 '완료'의 기준
2. 마감
3. 체계 혹은 프로젝트 작업 시간 정하기
마무리하라
- 무슨 일이든 마무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게 좋다. 나도 마무리하는 습관을 기른 후에 인생이 바뀌었다. 시작해서 끝을 보지 못한 일이 누구에게나 있다. 위대한 픠망을 품고 시작한 프로젝트인데 몇 주 혹은 며칠 만에 쉽게 포기하곤 한다. 당장 그런 행태를 멈춰라! 마무리 하는 습관을 갖겠다고 오늘 당장 결심하라. 어떤 프로젝트 든지 아무리 마음에 들지 않아도 시작했으면 마무리하라. 그 프로젝트 때문에 죽을 것만 같아도 지켜라.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공부하는 이유 (0) | 2020.07.07 |
---|---|
그림으로 배우는 네트워크 구조 (0) | 2020.06.24 |
창작자들 (0) | 2020.06.23 |
한국의 스타트업 부자들 (0) | 2020.06.22 |
나는 LINE 개발자입니다 (0) | 2020.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