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구를 처음 배울때 코치가 했던 말이 아직도 잊혀지지 않는다. '위대한 선수는 주위 선수들을 뛰어난것처럼 보이도록 만든다'. 위대한 선수는 패스의 예상위치에 미리 가있어 어느 패스든 잡아낼 수 있다. 그들이 패스를 다시 할때, 다른 선수들이 쉽게 공을 잡을 수 있도록 패스한다.
오늘날의 소프트웨어 개발은 수구와 같이 팀 스포츠와 같다. 혼자서 굉장한 소프트웨어를 만들수 없다. 그래서 맨 처음 10x 개발자에 대한 개념을 들었을때 나는 헷갈렸다. 어떻게 몇몇이 팀워크의 힘을 뛰어넘을 정도로 재능이 있을 수 있을가. 내 경험상 개인의 뛰어남은 위대함을 위해 필요하지만 충분하지는 않다. 개인의 성과에 순수히 집중을 하면 팀이 위대한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필요로 하는 큰 그림을 놓치게 된다. 그래서 나는 10x 개발자의 명제를 바꾸기로 했다.
10x 개발자는 주위의 다른 사람보다 10배 뛰어난것이 아니라 주위 사람들을 10배 뛰어난 것처럼 만드는 사람이다.
몇년간 개인적 경험과 효율적인 팀을 만들고 성장시키는 연구를 결합시켜 위치나 경험에 상관없이 10배 뛰어난 동료가 되는 10개의 방법을 고안했다.이 리스트들이 좋은 동료가 되는 일반적인 경우 조언들 이지만,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에게 좋은 동료가 되는 것에 대한 강조가 있다
10배 뛰어난 더 나은 동료 되기
1. 심리적으로 안전한 환경을 만든다
2. 모든 사람이 동등하게 참여하도록 장려한다.
3. 공명정대하게 공로 나누기
4. 미팅때 들리지 않는 목소리를 잘 들어준다
5. 건설적이고, 실행가능한 피드백은 주고 개인적 비난을 피한다.
6. 자신과 타인에게 책임을 준다
7. 팀의 가치있는 영역에서 우수성을 키운다
8. 직장에서 다양성, 포괄성, 평등성에 대해 스스로 공부한다
9. 성장 마인드를 유지한다
10. 직장의 평등성을 키우는 회사의 정책에 옹호한다.
1. 심리적으로 안전한 환경을 만든다
2012년에 구글에서는 몇몇 팀이 왜 다른 팀들보다 뛰어나게 행동하는지에 대해 알아내기 위한 Aristotle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 연구는 생산적인 팀과 덜 생산적인 팀에는 오직 두개의 주요한 요소가 다르다는걸 알아내었다. 두개의 주요 요소중 한개는 연구자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으로 불리었다. 하버드 경영학 교수인 Amy Edmodson은 '같은 팀 멤버간 대인관계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다는 믿음의 공유' 그리고 '팀에서 누군가 말한것을 거절하거나 당황하게 하지 않을거는 자신감의 이해'로 설명하였다.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을 만드는 것은 팀원들이 다른사람을 신뢰하고 그들의 생각과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할수 있는 공간을 만듭니다. 사무실에서 정서적으로 안전한 환경을 조정하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비판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다른 이의 생각과 느낌을 인지한다. 인정은 판단하거나 평가하는 것으로부터 떨어져야 한다.
- 동료의 의견에 '응 그리고'와 같은 태도로 반응해야 한다.
- 사람들을 의심하지 말고, 그들에 반하는 것이 증명될 때까지 그들을 믿어주세요
2. 모든 사람이 동등하게 참여하도록 장려한다.
Aristotle 프로젝트는 생산적인 팀들에 관한 중요한 다른 요소를 찾아냈다. 이것은 학술적인 세계에서 '발언권의 균등 분배'로 불리우는 현상이다. 기본적으로 이것은 효율적인 팀에서 사람들은 평등하게 참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미팅에서 사람들이 동일하게 발언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팀원 모두가 동일하게 기여한다는 것이다. 모든 팀원이 평등한 팀 문화를 어떻게 조성할수 있을까?
- 미팅에서 사람들의 의견을 묻는다
- '나는 그렇게 생각해'와 '아마도'와 같은 단어를 사용해서 토론을 시작해주보세요.
- 편하게 자주 얘기하세요
- 모두가 말할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세요
3. 공명정대하게 공로 나누기
공로를 정확하게 나누어 주는 것은 팀과 조직내에 신뢰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부분이다. 대부분이 공로가 잘못된 사람에게 가고 있거나 우리의 업무로부터 공로를 못받고 있다고 느꼈던 경험을 가지고 있다.
다른 사람에게 공로를 주는 것의 장점중 하나는 다른 사람을 좋아보이게 만들뿐만 아니라 공로를 부여하는 사람도 좋아보이게 만든다
다른 이를 인정하는 사람은 다른 이에게 더 똑똑해 보이고 호감이 갑니다. 기본적으로 이것은 윈윈 이기 때문에 다른 동료를 칭찬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공로를 인정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해야할까요?
- 프로젝트가 끝날때마다 도와준 사람들에게 감사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 조용하거나 자랑하지 않는 사람들, 신입이거나 자신감이 부족한 이들을 알아차리려고 노력하세요
- 다른사람의 공로를 인정할ㄸ 정직하고 구체적이며 진실되게 전달하세요
4. 미팅때 들리지 않는 목소리를 잘 들어준다
2009년에 오바마 대통령의 여성 스탭 들은 '증폭'이라고 불리우는 전략을 만들었습니다. 남성중심의 직장에서 그들은 간과되어지거나 전달되어지지 않는 중요한 미팅을 많이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그들의 목소리를 증폭하기로 했습니다. 여성 스태프가 주요 요소를 만들면 다른 여성 스탭이 모두에게 그 생각의 저자임을 알리는 것을 반복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것을 알아차렸고 여성 스태프 들에게 발언권을 더 주는것에 집중했습니다. 그의 두번째 임기에는 성별이 더 동등하게 나뉘었으며 부서중 절반은 여성이 이끌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누구나 그들의 동료를 위해 할수 있는 단순한 것입니다. 간과되어지거나 들리지 않을수 있는 그들이 말하는 것을 알아차려야 합니다. 여성들이 말하는 것이 흔해져도 이것은 부드럽게 말하거나 수줍음이 많은 사람에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5. 건설적이고, 실행가능한 피드백은 주고 개인적 비난을 피한다.
사람들이 비판받는 것을 싫어 하는것은 굉장히 일반적인 일이고 사려깊지 못하고 건설적이지 못한 비평은 사람들의 퍼포먼스를 저하 시킬수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말하기 전에 사려깊고 건설적인 피드백은 좋은 동료가 되는데 있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확실히 하고 가려 한다. 게다가 우리가 피드백을 주는것은 편향될수 있다. 그래서 피드백을 잘 주는 것에 시간을 소요하는 것은 여러 팀들에게 중요하다
예를 들면, 여성들이 받는 비난이나 조롱을 남성들은 받지 않는다는 흔한 인지가 있다. 여성들은 남자 동료들에 비해 공격적인 표현을 많이 받습니다. 2014년, Kieran Snyder Ceo는 이를 테스트 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녀는 180명으로 부터 248개의 리뷰를 전달 받았고 이 리뷰들을 분석하였습니다. 그녀는 이미 그녀가 알고있던 사실이였을지라도 꽤나 놀랐습니다. 여성의 87.9 퍼센트가 비판적이거나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는데 남성은 59퍼센트에 그쳤습니다. 여성의 76퍼센트가 개인적인 부분에서 비판을 받았고 남성은 2퍼센트만이 받았을 뿐입니다.
여기 더 나은 피드백을 주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 피드백을 주기전에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인지 물어보세요
- 가능하면 업무적인 부분에만 피드백을 집중하세요
- 그들에게 어떻게 더 좋게 만들수 있는지에 대해 말해주세요. 이슈를 명확히 하고 어떻게 하면 개선할수 있을지를 말해주세요
- 개인적 비판은 피해야 합니다. 다른 이에게 피드백을 주어야하는 필요성을 느꼈다면 관리자나 HR과 협업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검토해야 합니다.
6. 자신과 타인에게 책임을 준다
최근 대학의 풋볼 선수였던 제임스를 만났습니다. 그는 현재 스타트업의 COO로 있으며, 그는 기본적인 팀워크를 동료들간에 형성하기 위한것을 가르치기 위해 시간을 쓴다고 전하였습니다. 이것에 대해 좀 더 생각해보니 제임스가 좋은 동료가 되기 위해 수천시간을 보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팀으로서 일하기 위한 것이 그에게는 명확히 보일수 있지만 책임감의 영역으로 들어섰을때 다른사람들에게는 아닐수 있습니다. 풋볼은 책임감이 강한 문화를 가지고 있고 풋볼 선수들이 서로에게 책임을 부여하는 방법은 연습 시간에 늦지 않는것, 긍정적인 태도, 서로를 독려하고, 서로를 뛰어난 기준에 맞추는 방식이 있습니다. 스스로와 다른이에게 책임감을 부여할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 일을 가능한한 제 시간안에 할 수 있도록 합니다.(엔지니어들에게 어려운 일이란걸 압니다. 그러나 작은 규모부터 정확성을 키워간다면 책임감 향상에 도움이 될것입니다.)
- '한다고 말했던 일들을 하라' 가 제일 중요한 것이다.
- 다른 이를 돕고 도움이 필요할 때 요청하세요
- 큰 문제나 프로젝트에 대해서 팀의 일이 끝날때까지 함께 갑니다.
7. 팀의 가치있는 영역에서 우수성을 키운다
10x 엔지니어에 대해 말하기 시작했을때 사람들은 흔히 개인의 뛰어남을 언급합니다. 개인의 경험은 좋은 동료가 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 입니다. 결국 너의 팀을 위해 무엇인가 해야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어떤 분야에 뛰어난 사람이 되려고 한다면, 그 분야는 당신에게 진정한 동기부여가 가능한 것이어야 합니다. 당신에게 에너지를 주고 능력과 흥미에도 맞아야 합니다. 개인 지식 경험이 좀 더 전문화 되어지고 있기 때문에 뛰어남은 기르기 위해 많은 에너지와 시간이 필요합니다. [10], 진정 즐길수 있어야 합니다. 자기 계발에 대한 것이 우리 사회에 큰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책을 읽거나 블로그 등을 통해 발전 시켜야 합니다.
8. 직장에서 다양성, 포괄성, 평등성에 대해 스스로 공부한다
팀 스포츠에서 다양성과 포괄성은 모든 레벨의 사람들이 같이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 동료가 되기 위한 최고의 방법중 하나는 성 차별과 인종 차별이 직장내에서 어떻게 이뤄지는지 스스로 학습하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이 언어와 다루는것에 지속적으로 학습해야할 필요가 있듯이 업무 환경에서 평등을 만들기 위해 글과 연구에 관심을 가지는 것또한 중요합니다.
깨우친 남성의 뒤에는 페미니스트가 있다는 농담이 있는데 아마 깨우친 백인의 뒤에는 유색 인종들의 핍박이 있을 겁니다. 이것을 바꾸어야 합니다. 누구나 읽고 연구할수 있습니다
- 모든 것을 읽으세요
- 사람들에게 읽기 혹은 메일 수신에 참여를 제안하세요
- 최대한 많이 들으세요
- 당신의 의견은 당신이 교육받은 만큼 그 가치가 올라갑니다. 스스로 교육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의견은 가치가 없어집니다
9. 성장 마인드를 유지한다
30년 전에 Carol Dweck는 실패와 회복력의 개념에 흥미가 있었습니다. 그녀와 그녀의 연구진은 몇몇 학생은 실패로부터 회복 되는 반면 몇명은 작은 결점에도 사기가 저하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녀는 왜 그런지 알고 싶었고 수천명을 연구 해본 후 능력에 대한 신뢰와 지식이 성장할수 있다는 성장 마음가짐이라는 용어를 얻었습니다. 이런 마음가짐이 있는 학생들은 실패에서도 배워 능력과 지능을 키울수 있다는 믿음이 있는데, 지능은 발전되지 않는다고 믿는 학생들이 작은 실수로도 무너지는 것과 비교가 됩니다.
- 주어진 시간과 노력 인터넷으로 부터 어느것이든 배울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가에 대한 피드백을 준비하세요
- 마감일은 없습니다. 평생을 좋은 엔지니어, 좋은 동료가 되기 위해 수련해야 합니다
10. 직장의 평등성을 키우는 회사의 정책에 옹호한다.
마지막으로 회사를 더 평등하고 포괄적으로 만들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팀의 모든 멤버들에게 말하세요. 조직내에서의 레벨에 상관없이 작업 환경을 더 나아지게 하기위한 정책에 옹호 할수 있습니다. 8번에서 얘기한 것들을 읽고 연구하는 것은 이 과정을 더 쉽게 할수 있습니다. 검증된 조직적인 변화의 예를 몇 가지 들어보겠습니다
- 중요한 위치를 채용할때 유색인종을 적어도 한명 면접 봐야 합니다.
- 승진을 위한 후보자 평가는 단체로 해야합니다.
- 회의, 급여, 정책과 같은 내부 과정은 투명해야 합니다
맺음말
수구 선수 생활을 그만둔 뒤에 코칭을 시작햇고 아이들에게 항상 가르치는 하나는 이것입니다. 승률은 개인의 재능 합에 팀워크를 곱한것이라고
Ability to Win = Σ(talent) * teamwork
일하는 것에 적용하면 수식은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Productivity = Σ(talent) * teamwork
팀웍이 강한 팀은 개개인의 능력이 뛰어난 팀보다 뛰어날 수 있습니다. 셀수없을 정도로 사회, 기술, 스포츠에서 많이 목격하곤 했습니다.
작은팀이 함께 일할때 놀랄만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그러니 개인적으로 뛰어나 지는 것 이외에 진정한 뛰어남은 당신이 얼마나 대단한 사람이냐가 아니라 당신 주변을 얼마나 대단하게 만드느냐에서 온다는 것을 잊지 않길 바랍니다.
출처: https://www.kateheddleston.com/blog/becoming-a-10x-develo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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